건강 정보

이유없이 살이 찐다면? 갱년기 증상

엄마의꿈 2023. 11. 22. 21:41

여성 갱년기는 40~50대 이후 중년 여성에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입니다.

 

 

폐경기 이후 무기력한 증상이 이어지거나 우울감이 들고, 가만히 있어도 살찌는 느낌이 든다면 갱년기 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폐경기부터 이후의 모든 기간은 갱년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갱년기 증상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는 노화에 따라 생식 기능이 저하되고 성호르몬 분비가 급감하며 신체와 정신이 급격한 변화를 겪는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우리나라 여성 갱년기는 45~55세 사이에 많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해 조기 폐경이 발생하면서 갱년기 증후군이 빨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갱년기갱년기갱년기

 

 

갱년기 원인

 

갱년기는 신체 노화로 인해 난소 기능이 떨어져 여성호르몬 분비가 급격히 줄어드는 것이 주된 원인으로 모든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입니다.

갱년기 초기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 생활습관, 스트레스, 당뇨, 비만, 고혈압, 과음, 흡연 등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심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임신과 출산으로 몸에 무리가 가는 것도 영향이 있으며 남성에 비해 노화가 빠르고 신체적·정신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갱년기 증상

갱년기 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심하게 나타나긴 하지만, 중년에 접어드는 남성에게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우울, 불안, 짜증, 예민함, 심한 감정기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심하게 증상이 나타나 정신적으로 큰 고통을 겪습니다.

 

 

감성이 매우 풍부해지고 행복지수가 낮아지며 우울증 발병률이 높아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피부색도 어두워지고 주름과 검버섯이 생기기도 합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져 피로감을 많이 느끼며, 체온 조절 능력이 약해져 더위나 추위를 심하게 느껴 불편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갱년기 관리방법

 

·영양관리

갱년기가 되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 균형 잡힌 식단이 필요합니다. 

평소 수분 섭취를 많이 하고 지방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뼈 건강을 위해 우유, 치즈, 콩 등 고칼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운동관리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을 유지하고, 심폐기능을 향상시켜 갱년기 혹은 폐경기 증상(골다공증, 심장질환 등) 예방을 합니다.  심폐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수영,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근기능 강화, 골밀도 유지와 향상을 위해서는 달리기, 줄넘기 등의 근력 운동을 권장합니다. 

 

 

 

 

 

[음식] 의사들도 먹지 말라고 말리는 아침 공복 최악의 음식

 

[음식] 의사들도 먹지 말라고 말리는 아침 공복 최악의 음식

"아침은 황제처럼 먹어라"라는 얘기 들어보셨죠? 그만큼 아침밥을 먹어야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은 아침을 챙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blog.moms-dream.com

 

2020.03.12 - [건강 정보] - 결석제거에 좋은 음식_음식궁합

 

결석제거에 좋은 음식_음식궁합

제대로 알고 먹자_음식궁합! 오늘 아침, 우연히 TV를 켰는 데 담낭 담석에 대한 내용이였어요! 얼마전 저희 신랑이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담낭선근종증 및 담석에 대한 정밀 검사를 요한다는 소견

blog.moms-dream.com

 

뇌질환 '뇌졸중' 전조증상 3시간 내 병원 도착해야..

 

뇌질환 '뇌졸중' 전조증상 3시간 내 병원 도착해야..

대한신경과학회에서 일반인 대상으로 가장 중요한 장기를 꼽은 설문조사를 한 결과 '뇌'가 가장 많았습니다. 현대사회는 인구 고령화로 뇌졸중, 치매 등 뇌질환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blog.moms-drea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