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하지만 꾸준하게 운동하기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매일 해야 하는 운동을 효율적으로 같은 시간 대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시간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과적인 운동 시간대
오전
운동 효과가 가장 좋은 때는 아침이나 오후 시간대입니다. 사람들은 기상 후 불안정한 혈당과 체온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침에 운동하면 이 불안정한 혈당과 체온이 안정화되면서 대사가 빨라져 체지방을 태우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아침 운동은 하루를 시작하는데 좋은 에너지를 공급하며, 일상생활에서 더 많은 활동성을 띠게 됩니다.
오후
오후 시간대 운동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과를 마치고 에너지를 충전한 후 운동을 하기에 더 많은 체력과 집중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오후 운동 후 적절한 식사와 수면을 통해 몸을 회복할 수 있어 운동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개인의 일정과 체질에 따라 가장 적합한 운동 시간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편안하고 효과적인 시간대를 찾아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운동
아침 운동
주로 아침에 운동할 때는 전신 스트레칭과 유산소를 추천합니다. 잠자리에서 일어나 몸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스트레칭이 될 수 있습니다. 산책이나 조깅, 자전거 타기 등 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30분~1시간 정도 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대사가 활발해져 체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후 운동
점심 이후 오후 2시부터 초저녁까지는 체온이 높아지고, 반사 신경, 맥박 등이 가장 좋은 때입니다. 따라서 오후 운동을 한다면 근력을 더욱 효과적으로 단련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은 대사 촉진에 탁월한데, 근육량이 늘어날수록 대사율이 높아집니다.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면 일상생활에서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오후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오후에 근력 운동을 하면 세로토닌과 도파민 같은 신경 전달물질이 분비되어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입니다.
오후 운동을 할 경우 운동의 강도가 강할 수록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취침 4시간 전까지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라 운동 시기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 중에는 체내 호르몬 수치가 변동하고 체온이 상승하는 등 신체적인 불안정한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생리 중에는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이나 요가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 전에는 호르몬 수치가 안정되고 체내 열생산이 높아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들은 생리 전에 고강도 운동을 하셔도 좋고 체내 수분 섭취를 해서 탈수를 예방하고, 근력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