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는 차갑게! 발은 따뜻하게!
예로부터 머리는 차갑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해야 건강에 좋다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반신욕은 몸에 큰 무리를 주지 않고 효과적인 몸속 찬 기운을 따뜻하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반신욕 효과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상체가 하체보다 체온이 높습니다. 반신욕을 하면 하반신의 따뜻한 혈액과 상반신의 차가운 혈액 사이의 대류현상이 일어나 체온이 균형을 이루게 되면서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이며, 취침 전 반신욕을 하면 근육을 이완시켜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신욕은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됩니다. 체온이 1도 올라가면 우리 몸의 생화학적 반응이 10% 정도 높아져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반신욕 1시간은 30분 산책한 것과 같은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물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도와 부기에도 효과적입니다.
반신욕은 체내에 있는 노폐물 및 독소가 땀과 함께 배출되면서 피부개선, 관절염, 비만, 감기 등에 좋으며 피로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반신욕 방법
반신욕을 하기 전에 먼저 욕실의 온도를 낮추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물의 안과 밖의 온도 차가 클수록 혈액 순환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반신욕은 37~38도가 적당하며, 명치 또는 배꼽 아래까지만 물에 담그고 20~30분 내외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2~3번 정도로 잠자기 전 저녁 시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신욕 시 주의사항
뜨거운 물에 오래 있으면 땀을 많이 흘리고 체내 수분이 손실돼 오히려 체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하지정맥류 질환이 있다면 반신욕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종아리 판막이 그 기능을 상실해 혈액이 역류하면서 정맥에 많은 피가 몰려 발생하는데, 뜨거운 물에 다리를 넣으면 정맥이 이완되면서 더 많은 혈액이 몰려 압력이 강해지고 하지정맥류 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종아리 혈관이 울퉁불퉁해지고, 심한 경우 피부 괴사, 피부 궤양 등 여러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몸이 약한 사람은 5분간 반신욕을 하고, 2~3분 쉬어가면서 하셔야합니다. 반신욕 중에 피부 홍조, 어지럼,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반신욕을 중단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