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식욕 폭발 '월경전 증후군' 원인과 치료법, 예방 방법

엄마의꿈 2023. 11. 26. 17:10

여성이라면 월경 전 신체적인 증상들을 느끼셨을 겁니다.

월경이 시작되기 전 여성들은 정서적, 행동적, 신체적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몸이 붓거나, 두통, 피로, 무기력 등 다양한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을 경험합니다. 

 

 

월경 전에 많은 여성들은 월경전 증후군 증상으로 월경 전 식욕이 늘어나기도 하는데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으나 정도가 심한 경우 상당한 스트레스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월경 전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생리 전에는 식사량 조절도 하고 칼로리도 신경 쓰지만 체중이 늘어 고민하는 여성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여성의 신체는 생리 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늘게 됩니다. 

 

 

생리때가 되면 여성 호르몬 분비로 생리와 배란을 반복하기 위해 두 가지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월경부터 배란까지 분비되는 난포호르몬(에스트로겐)과 배란에서 생리까지 분비되는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입니다. 

생리 전, 생리 중에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황체호르몬의 영향 때문인데, 황체호르몬은 수정된 난자가 착상될 때까지 자궁내막에 난자가 착상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황체호르몬은 난자가 착상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식욕을 늘리고 영양분을 축적해 체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섭취한 영양을 최대한 몸속에 축적시켜 체외로 배출되지 않도록 몸을 만들기 때문에 체중이 쉽게 증가하게 됩니다. 생리 전 체중이 증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외형에도 변화를 가져오는데, 영양과 수분을 몸속에 저장하기 때문에 몸이 붓게 됩니다.

생리 전 부종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당분과 염분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기간 중에는 다이어트를 해도 효과를 보기 어려운 시기이므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리할 때가 되면 개인마다 체형과 식사량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3kg 정도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 기간 중에 체중이 증가했다면 생리로 인한 일시적인 체중 증가로 생리가 끝나면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생리 전 식욕 증가로 폭식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생리가 끝난 후에도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기 힘들어질 수 있으니 평소대로 식단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월경 전 증후군의 원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월경 주기 동안 변동하기 때문입니다. 

· 여성의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신경 세포의 전달을 도와주는 물질로 기분을 조절합니다.

·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변동으로 염분과 수분 균형을 조절하는 다른 호르몬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

유형과 강도는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다양한 신체 및 심리적 증상에 의해 생활이 일시적으로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은 월경 시작 몇 시간 전에서 최대 약 5일 전에 시작될 수 있으며 월경이 시작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가장 흔하게 불안, 초조, 우울증, 무기력, 피로감 등으로 나타나며 식욕이 늘고 일시적으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며, 유방이 커지고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에 나타날 수 있는 신체 증상들은 두근거림, 요통, 유방 팽창 및 통증, 변비, 피로, 두통, 홍조, 부종, 체중 증가 등이 있으며, 심리적인 증상으로는 초조, 불안감, 우울증, 과민성 등입니다.

 

월경 전 증후군의 치료

월경전 증후군은 호르몬의 변화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일차적으로 여성호르몬제를 이용한 약물치료로 경구피임약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월경 기간을 줄이거나 월경 주기 사이의 기간을 3개월 정도 늘리는 경구 피임제가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타민 D,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비타민과 보조제를 처방받거나, 두통, 경련 또는 관절과 근육 통증에 도움이 되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 이성 항염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의 예방 방법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식습관 개선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최소 7시간 수면하기

·명상 또는 이완 운동으로 스트레스 줄이기

·복합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통곡물, 현미, 보리 등)을 섭취하고 칼슘이 풍부한 음식(시금치, 근대, 케일 등)을 먹습니다.

·당분, 지방, 염분이 높은 음식과 카페인 및 알코올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하지 않습니다.

·칼슘 또는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합니다.